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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

경제 시장의 주체인 소비자의 행동 이해

by 유남매 맘 2024. 12. 20.

 

 소비자 행동 이론이란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의 선택에서부터 사용하는 모든 단계에서 보이는 행동 패턴과 심리적 영향력을 연구하는 것으로, 기업 입장에서 소비자의 필요를 분석하고 효과적으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러므로 치열한 경쟁 시장에서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가 차별적인 가치를 얻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이론입니다. 소비자의 구매 이유와 과정, 심리적인 요인, 사회적 배경, 디지털 기술화로 인한 변화는 현대 마케팅의 주요 도전 과제가 되었습니다. 

 

 

 

소비자의 의사 결정 단계

 

 소비자는 상품을 구매하기까지 문제 인식, 정보 수집, 대안 비교, 구매 선택, 구매 후 반응의 5단계를 따릅니다. 문제 인식 단계는 소비자가 자신의 요구나 문제를 확인하게 되는 과정으로, 예시를 든다면 사용하던 스마트폰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면 새 상품에 대한 욕구가 생깁니다. 이후 정보 수집 단계에서 본인의 경험 기억이나 리뷰, 광고 등의 외부 정보를 통해 자신의 기대에 충족되는 제품을 탐색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소비자는 온라인 플랫폼, 소셜 미디어 등의 여러 채널을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기본으로 자신에게 적절한 대안을 결정하기 위해 상품의 가치, 품질, 비용, 브랜드의 이미지 등을 고려하여 비교합니다. 적합성이 평가된 제품을 구매한 이후에 소비자는 만족 또는 불만족을 경험하면서 추후 본인만의 구매 의지와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의 기준을 생성합니다. 

 

 

 

심리적 요소가 소비자 구매 동기에 미치는 영향력

 

 개인의 심리적 요소에 따라 소비자의 행동이 달라집니다. 심리적 요소는 지각, 동기, 학습, 태도, 신념 등의 개념을 모두 포함합니다. 먼저 동기는 소비자의 욕구 충족을 위한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원동력이며, 매슬로우의 5단계 이론을 통해 생리적 욕구에서 자아실현 욕구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여러 욕구가 행동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상품이나 서비스 선택함에 있어 동기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지각은 소비자가 상품 정보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같은 정보일지라도 개개인마다 다르게 해석하게 만듭니다. 포장 디자인, 광고 문구, 상품의 배치 등에 대해 사람마다 다르게 판단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학습은 이전 경험으로 구체화된 구매 행동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 할인 혜택으로 상품을 구입하게 된다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그 브랜드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태도와 신념은 특정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호불호를 경정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브랜드 이미지가 시장에 각인됩니다. 

 

 

 

사회적 요소에 의해 변하는 소비 트렌드

 

 사회적 요소 또한 소비자의 요구 변화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사회 구성 집단인 가족은 구매를 결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든다면 아이의 부모들은 자녀들의 교육과 관련된 상품을 적극적으로 선택하고자 합니다. 또한 가족 구성원 각각의 견해는 본인과 연관성이 있는 제품을 선택함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친구, 동료 등의 참조 집단의 의견 또한 소비자의 행동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줍니다. 특히나 10대와 20대의 경우에는 주변 친구 및 지인들이 제공하는 제품에 대한 평가가 구매 행동으로 이어지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개인의 소득 수준과 직업을 통해 형성된 사회적 지위에 따라 소비 트렌드는 변화합니다. 높은 소득자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선택할 가능성이 높으며, 특정한 기업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소비자의 행동은 특정 문화와 하위문화의 영향을 받아, 사회적 규범과 가치를 바탕으로 한 구매 행태를 만들어냅니다. 예시로, 환경 친화 운동이 활발한 지역에서는 장기적인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 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맞는 소비자의 행동 패턴

 

 디지털 시대로 인해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소비자의 구매 행동 또한 다양하고 복잡하게 변화되었습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상용화되면서 소비자는 다양한 대안을 찾고 비교분석하면서 최종적으로 구매를 결정합니다. 특히나 온라인과 SNS의 다양한 리뷰는 소비자로 하여금 신뢰성을 갖게 하고 상품을 선택하는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리뷰 플랫폼,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 미디어는 소비자들이 구매 결정을 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기업은 빅데이터 정보로 소비자의 요구를 해석하고 맞춤형으로 광고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잠재적인 요구를 자극함으로써 수익을 만들어냅니다. 또한 넷플릭스 등의 구독 서비스는 경험 중심의 또 다른 소비 방식을 만들어 내고, 모바일 쇼핑과 간편 결제 시스템으로 더 빠르게 쉽게 구매를 완료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전자상거래의 발전은 더욱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환경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행동 변화 

 

 소비자의 행동은 경제 상황, 기술 혁신, 사회적 유행 등과 같은 환경적 요소들로 인해 변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제 상황에 따라 소비자는 활발한 소비 생활 영위와 제품 구입을 위한 우선순위가 결정됩니다. 예를 든다면, 경기가 침체되는 상황에서는 소비자는 꼭 필요한 제품 위주로 구매하고, 사치품을 구입하는 소비활동은 줄이게 됩니다. 기술 혁신은 새로운 소비 방식을 형성합니다. 이는 현재 AI 기반으로 제품을 추천해 주는 시스템을 활용하여 본인에게 적합한 제품을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사회적 유행과 환경 파괴 문제는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바꾸는 핵심 요소로, 장기적으로 사용가능하고 윤리적인 판단을 통한 소비를 강조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소비자 행동 이론은 기업이 소비자 중심 전략을 개발하고,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